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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양식 작성방법 유의사항 샘플 무료 다운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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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양식과 작성방법

사직서는 현재 하고 있는 직무를 그만두고 자리를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서류입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퇴직 의사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작성은 퇴직 1개월 전에 제출하며, 퇴직에 관련한 계약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제출한 후에는 이를 수리하면 퇴사처리가 이루어집니다.

  • 사직서 작성 시 유의사항: 퇴사를 결정한 경우 충분한 고민을 하고, 제출하기 전에 회사에서 정해진 양식에 맞추거나, 없다면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사직서 제출 후 처리: 회사에서 제출한 날을 기점으로 1개월이 지나면 퇴사가 이루어지며, 월급제 근로자는 제출한 후 다음 월급지급 기간이 지난 후 퇴직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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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양식과 작성방법

근무 기간 사유 퇴직 희망일
2020.01.01 ~ 2021.12.31 가족 사정 2022.01.31
2020.01.01 ~ 2021.12.31 경영진의 결정 2022.02.28
2020.01.01 ~ 2021.12.31 복직 후 생산성 저하 2022.03.31

근로자가 퇴직 시기를 보호하는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회사에서 사직서를 수락하지 않아도 1개월 이후에는 자동적으로 퇴사가 처리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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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직서란 무엇인가

사직서는 근로자가 회사를 그만두고자 할 때, 퇴사 의사를 서면으로 밝히는 문서로, 근로자와 회사 사이의 법적인 근거가 됩니다. 퇴직 의사를 분명히 전달하기 위해 구두로만 밝히는 것이 아니라 서면으로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언제 제출해야 하나

보통 퇴직 1개월 전에 제출하며,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퇴직에 관련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퇴직 시기를 보호하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사직서를 제출한 후 1개월이 지나도록 사직서를 처리하지 않는 경우, 1개월이 지나면 자동으로 퇴직처리됩니다.

1-2. 사직서 작성 시 잘 지켜야 할 점

회사에서 정해진 사직서 양식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르고, 없는 경우에는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유와 퇴직 희망일 등을 자세히 기재하여 충분히 고민한 후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사직서 수리 거부 시 근로관계 해지 방법

회사에서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는 경우에는, 제출한 날을 기준으로 1개월이 지나면 자동으로 퇴직처리됩니다. 다만, 월급제 근로자의 경우에는 제출한 후 다음 월급이 지급되는 날 이후에 자동으로 퇴직처리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NA

질문 1. 사직서란 무엇인가요?

사직서는 하고 있는 직무를 그만두고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서면 문서로, 근로자가 퇴직을 원할 때, 퇴사의 의지를 전달했다는 근거를 남기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질문 2. 언제 사직서를 제출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퇴직하기 한 달 전에 제출하며, 퇴직에 관련한 계약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정해진 양식이 있다면 그에 따르고, 없다면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질문 3. 사직서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사직서를 작성할 때는 사직사유와 퇴직 희망일, 사유 등을 자세히 기재해야 하며, 회사에서 정해진 양식이 있다면 그에 따르고, 없다면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작성 전 충분히 고민하고 제출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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